가천대 방사선학과 수시등급 정시등급목동씨홈페이지학원

가천대 방사선학과 수시등급 정시등급목동씨홈페이지학원

연세대 모집요강의 디자인 변화를 보는 재미가 있었으나 2024 모집요강은 특히 멋지다. 연세대는 내용이 많고 까다로운 면도 있어 최대한 단순화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먼저 2024 핵심 변경 사항을 살펴본 후 교과(추천형), 학종(활동우수형, 국제형), 논술로 구분해 설명합니다.


imgCaption0
2-수능국어 비독서 활용

2-수능국어 비독서 활용

인문 논술과 수능국어 비문학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인문 논술의 핵심은 바로 독해력입니다. 글을 논리적으로 쓰기 전에 먼저 제시한 지문을 올공정하게 해석할 줄 이해해야 합니다. 지문을 올공정하게 해석하는 것은 수능국어의 비문학에서도 무조건 요구되는 핵심입니다. 독서 사안을 풀 때 지문을 단순히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해하면서 사안을 풀어야 하는데요, 이같이 독서 문제안 특징은 논술 시험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즉 지문을 올공정하게 읽고, 이해하고, 반응하는 글 읽기를 수능 국어 비문학을 활용해서 훈련을 하는 것이 인문논술 공부에 상당한 바 있는 도움이 됩니다.

대학교에선 공급하는 모든 인문 논술 문제안 해설지에는 ”고교 교육설명을 준수하였습니다. ”는 문구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대입 논술 학습은 고교 교육과목 내에서 잉루어지는 학습자 설명을 충실히 이행한다면 누구나 도전해 볼수 있는 전형이라는 의미입니다.

2-연습과 종류 파악

수능 국어와 공부하는 결이 비슷그런데 수능 국어와 논술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문제안 유형이 다르다는 점인데요, 논술 전형은 주관식 문제이기 때문에 독해 연습뿐만 아니라 ”글을 써보는 연습”과 ”대학별 논제 종류 파악”에도 중점을 두고 공부해야 합니다. ”글을 써보는 연습”은 자신의 머릿속에 담긴 생각을 어떻게 글로 풀어서 표현해야 하는지에 관련해서 연습하면 됩니다. 즉 글쓰기의 기본인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올공정하게 잘 지키고, 문장 구성이 어색하지 않도록 매끄럽게 잘 이어지도록 쓰는 훈련을 하면 됩니다.

대학별로 출제 유형이 모두 다릅니다. 성균관대어떤 부분 학교들은 매번 비슷한 유형으로 출제하는 반면에 연세대어떤 부분 학교들은 기준의 출제종류 없이 매번 문제가 상이하게 나옵니다. 그러므로 ”대학별 논제 종류 파악”을 통하여 여러분이 지원하고자 하는 곳의 시험이 어떻게 출제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논술전형 공부법

본격적인 논술전형 공부법에 관련해서 알려드리기 전에, 제가 지원했던 인문 논술에 관련해서 먼저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인문 논술은 주어진 문제에 대한 객관적인 정답을 구하는 것이 목적으로, 논술의 출제 방식은 학생의 독해력, 논증력, 창조성 그리고 표현력 같은 것을 심사숙고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그러므로 학생은 학교가 출제약 문제안 출제의도에 맞는 올바른 답안을 쓰는 것이 중요하며 문제에서 요구되지 않았거나 관련이 없는 내용이 서술될 경우 감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인문논술의 핵심은 문제가 원하는 답을 구하여 서술하는 것인데요, 이같이 사고방식은 우리나라가 어린 시절부터 지속적으로 연습해왔으며 노력을 통하여 발전할 수 있다고 해서 큰 걱정없이 인문 논술 전형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아래부터 제가 어떻게 논술전형을 준비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2.학생부종합전형(국제형)

연세대 학종에서 국제형은 그 단어가 주는 이미지 때문에 일반고 학생들이 기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특기자 전형인 국제인재 전형과 달리 국제형은 일반고 학생들도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므로 오히려 틈새시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모집인원 2) 전형방법 1단계에서 생기부 100%로 3배수를 뽑는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점수 60%와 2단계 면접 40%를 더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역시 제시문 면접이며 테블릿에 현장 녹화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추천형, 활동우수형과 다른 점은 제시문이 영어로 출제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능 최저로 영어 1등급을 요구하므로 영어에 확신에 찬 학생들이 지원하길 추천합니다. 막상 수능에서 영어 1등급 비율은 7% 정도로 낮은 편입니다.

2-호기심

방금 논술전형을 준비할 때 수능국어 비문학을 활용하여 어떤 방향성으로 공부를 해야 하는지 설명을 해드렸다면, 이제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 방법에 관련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수능 국어 지문에는 쉽거나 이미 알고 있는 내용만 출제되는 것이 아니라 어렵고 까다로운 지문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 때, ”어렵겠다. ”, ”읽기 싫다,”는 생각보다는 ”본인이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내용을 배울 수 있겠다.

”, ”어떤 이야기를 할까?”와 같은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먼저 이런 마음가짐으로 첫 문단을 읽고 나면 지문의 질문 대략적인 흐름과 말하고자 하는 것, 그리고 중요한 소재가 무엇파악 어느 정도 파악이 됩니다. 그래서 첫 문단을 읽고 난 뒤에는 ”필자가 어떤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 걸까”,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 걸까”라는 호기심을 의식적으로 갖은 채로 두 번째 문단부터 끝까지 읽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1) 지원자격 특목고는 농어촌을 쓸 수 없고, 영재고와 특성화고는 추천형과 농어촌을 쓸 수 없는 게 눈에 뜁니다.

매번 묻는 질문

2수능국어 비독서 활용

인문 논술과 수능국어 비문학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인문 논술의 핵심은 바로 독해력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연습과 종류 파악

수능 국어와 공부하는 결이 비슷그런데 수능 국어와 논술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논술전형 공부법

본격적인 논술전형 공부법에 관련해서 알려드리기 전에, 제가 지원했던 인문 논술에 관련해서 먼저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