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홍차, 우롱차, 보이차의 차이점이 뭘까 +카페인과 테아닌
Camellia sinensis(차나무)의 잎으로 만든 차의 일종으로 녹차는 엽차, 티백, 말차 가루 등 다양한 형채로 소비되며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있는 음료입니다. 차나무는 평균기온 10℃ 이상, 연강수량 1,500mm 내외의 축축한 지역에서 잘 자라며, 국내에서는 특히 전라북도, 경상남도, 제주도에서 재배가 이루어집니다. 녹차가 만든 과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1. 찻잎 채취 : 일반적으로 4월 하순에서 5월 하순에 수확되며 이상적인 시간은 잎이 이슬에 흠뻑 젖은 아침입니다.
잎을 딸 때 흐리거나 소나기가 오는 날씨를 피하면서 연약한 잎을 채취하게 됩니다. 늦게 수확한 잎은 홍차나 티백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 항산화 작용
기본적으로 모든 차에는 세포의 노화를 늦추는 역할을 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앞서 이야기 차의 탄닌, 카테킨, 폴리페놀은 항산화 물질의 일종입니다. 이에 더해 보이차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갈산(gallic acid)이라는 물질이 풍부한데요. 갈산은 탄닌이 발효하며 생기는 물질로 떫은맛을 사라지게 하며 산화를 막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이차
보이차의 ”보이”는 중국의 한 지역이름으로, 그 지역에서 이 차가 유명해서 이름이 ”보이차”가 되었습니다. 앞에서 본 녹차, 홍차, 우롱차는 ”산화”의 입장에서 구분한 것인 반면에, 보이차는 ”발효”가 된 차다. 어떤 온도와 습도의 조건에서 한참을 묵히면 찻잎에 효모와 곰팡이가 생기면서 발효가 됩니다. 이렇게 발효가 된 차는 녹차, 우롱차, 홍차와는 또다른 풍미가 생긴다. 상세하게 제작설명을 살펴봅시다. 처음엔 녹차처럼 열을 가해서 산화를 막은 찻잎을, 나중에 미생물을 이용해서 발효시킨다.
그래서 보이차는 ”후발효차”라고 불린다. 오랜 시간 동안 발효되는 게 보이차의 핵심입니다. 카페에 가면 커피에 카페인이 들어 있어 대신에 차를 마시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5-스타벅스 정보량 확인
스타벅스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차 종류별 카페인 함유량을 알아봅시다. ”얼그레이 티” 톨 사이즈에는 카페인이 70mg 들어있습니다. 아메리카노에 150mg이 들어있으니, 아메리카노의 절반 정도의 카페인이 들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잉글리쉬 브렉퍼스트”에는 70mg, ”제주 유기 녹차”에는 16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앞에서 본 것처럼 홍차보다. 녹차의 카페인 함유량이 적다.
황차 (yellow te
황차는 중국의 몇몇 지역에서만 생산되기 때문에 생산량도 적고 수출량도 매우 적어서 일반적으로 매우 희귀한 차입니다. 녹차와 비슷하게 초봄에 나는 어린잎으로 만든 것을 최상품으로 칩니다. 찻잎을 축축한 천으로 싼 상태에서 증기를 쬐어 찻잎의 온도를 높이는 민황 설명을 통해 독특한 성질이 결정됩니다. 이 과정에서 효소 산화가 약하게 일어나 찻잎과 잎을 우린 찻빛이 노란색을 띱니다. 황차는 맑고 정교한 향미가 일품입니다.
홍차 (black te
홍차는 찻잎을 완전히 산화시켜서 만듭니다. 이 찻잎을 우리면 찻빛이 빨간색이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이 차를 ”붉은 티”라는 뜻에서 홍차라고 불렀습니다. 완전히 산화를 시키는 홍차는 케냐, 스리랑카, 인도, 중국 등 여러 아시아 국가들에서 생산됩니다. 홍차의 대점은 티백 형태로 가공됩니다. 브렉퍼스트 티 나 애프터눈 티처럼 다른 차종과 섞어 블렌딩 티로 흔히 마십니다. 우유나 설탕을 곁들여서 더 달콤하게 마시기도 합니다.
홍차는 산화 과정에서 다양한 향이 생기기 때문에 풍성하면서도 상큼하고 쌉싸래한 맛도 납니다.
그리고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녹차는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과 전통으로 장시간 내려온 음료입니다. 항산화제와 생체 활성 화합물이 풍부한 녹차는 전반적인 건강에 다양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녹차가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알아보겠습니다. 1. 풍부한 항산화제 : 녹차에는 유해한 빈번히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카테킨과 같은 고농도의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항산화제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세포 건강을 증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신진대사 촉진제 : 녹차의 카테킨과 카페인의 조합은 신진대사를 향상시켜 체중 관리를 돕고 지방 산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녹차를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건전한 체중 감소와 체중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심장 건강에 좋은 특성 : 녹차는 심장질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항산화 작용
기본적으로 모든 차에는 세포의 노화를 늦추는 역할을 하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보이차
보이차의 ”보이”는 중국의 한 지역이름으로, 그 지역에서 이 차가 유명해서 이름이 ”보이차”가 되었습니다. 관심이 생기다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스타벅스 정보량 확인
스타벅스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차 종류별 카페인 함유량을 알아봅시다. 관심이 생기다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