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의 예전 그리고 스카치 위스키 5종 추천
위스키 버번 위스노우보드는 적어도 51%의 옥수수로 만들어지고 80% 이하의 ABV로 증류되어 속을 까맣게 태운 새 참목재 통에서 숙성되는 미국산 위스키를 말합니다. 버번이란 이러한 위스키가 시작된 켄터키 주 버번 카운티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버번으로 분류되려면 미국에서 생산되어야 합니다. 스카치 위스노우보드는 스코틀랜드에서 생산되는 위스키의 한 종류입니다. 일반적으로 맥아 보리로 만들어지며 오크통에서 적어도 3년 동안 숙성됩니다. 스카치 위스키를 만드는 과정에는 몰팅, 매싱, 발효, 증류 및 숙성이 포함됩니다.
스카치에는 싱글 몰트와 블렌디드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조니워커 블랙라벨 록
스트레이트로 즐긴 뒤에는 얼음을 띄워서 마시는 록으로 마셔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잘 어울립니다. 온도가 40도 밖에 되지 않는 위스키의 경우는 얼음을 넣으면 온도변화로 인해 특유의 풍미가 다. 날아가버리고 알코올맛만 남는 경우가 많은데(특히 일본위스키가 그러한 경향이 강함) 조니워커 블랙라벨의 경우는 특유의 스모키함과 달달한 바닐라 향은 그대로 남으면서 더 은은하면서 부드럽고 마시기 쉽게형태로 즐길 수 있습니다.
시바스리갈 12년산 스트레이트
시바스리갈은 스코틀랜드 스페이사이드 지역을 대표하는 블렌디드 싱글몰트 위스키로 스위트한 목 넘김과 향긋한 과일향이 특징입니다. 첫째 뚜껑을 열고 향을 맡아보면 바로 사과를 연상시키는 과실향이 입맛을 자극합니다. 스트레이트로 마셔보면 달달한 맛을 시작으로 약간 톡 쏘는 맛이 느껴지는데요. 이 즐거운 은은한 펀치감이 특유의 향긋한 과실향과 너무나 잘 어울립니다. 알코올 도수도 40%로 위스키 중에서는 낮고 스위트한 축에 속하기 때문 스트레이트로 쭉쭉 마셔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피니쉬도 상당히 깔끔하고 여운도 짧아서 지속적으로 마시게 되는 매력이 있는 위스키네요. 지속적으로 마시다. 보면 적절하게 드라정 맛과 기분 좋고 고소한 견과류 맛도 느껴집니다.
피트 스모크 스카치 위스키
피트 스모크 스카치 위스노우보드는 스모크한 맛과 향이 특징인 위스키로, 몰트 위스키의 일종입니다. 피트는 보통 횡단절벽에서 나오는 흙이나 화산재를 태우면서 마른 몰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성됩니다. 이러한 특수한 과정으로 인해 피트 스모크 스카치 위스노우보드는 몰트 위스키 중에서도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피트 스모크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로는 아르베클(Ardbeg), 라플로이그(Laphroaig), 라가불린(Lagavulin) 등이 있습니다.
그레인 스카치 위스키 종류
그레인 스카치 위스노우보드는 보통 몰트 위스키와 혼합하여 블랜디드 스카치 위스키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위스키입니다. 대표적인 그레인 스카치 위스키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버고든(Invergordon): 스코틀랜드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그레인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입니다. 단맛이 강하고 부드럽고 편한 맛이 특징입니다. 가일(Girvan): 스코틀랜드에서 생산되는 그레인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로, 라이트하면서도 달달한 맛이 특징입니다.
노스 브릿지(North British): 스코틀랜드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그레인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입니다. 그레인 위스키의 감칠맛이 느껴지는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카메오(Cameron Brig): 스코틀랜드에서 생산되는 그레인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로, 스무디한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스카치 위스키에 대하여
핵심 생산성 지역으로는 하이랜드의 Spey 강(스페이 강) 주위에 자리한 Speyside 지역으로 약 130여 개의 증류소 중 절반에 가까운 약 60여 개의 증류소들이 이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644년, 위스키 제조에 세금이 붙기 시작하면서 수많은 불법 증류소들이 난립하게 됩니다. 결국 1823년 합법 증류소에 대한 규제를 대폭 축소하는 동시에 진행하여 불법 증류소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게 되면서, 현대적인 위스키의 제조 시대가 열리게 됐습니다.
위스키 제조에 붙어있던 세무 즉 맥아세가 높아졌을 때, 각 증류소들은 맥아 대신 그레인(각종 곡물)을 위특히 한 위스키를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위스키가 합법화되자, 19세기 중반 이후로 몰트와 그레인 위스키를 섞어 만든 블렌디드 위스키를 제조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각 지역의 몰트와 그레인 위스키 원액을 섞어 독특한 풍미를 만들어 낸 블렌디드 위스키가 스카치 위스키의 주류를 이루게 됩니다.
연관 FAQ 종종 묻는 질문
조니워커 블랙라벨 록
스트레이트로 즐긴 뒤에는 얼음을 띄워서 마시는 록으로 마셔보았는데요.
시바스리갈 12년산 스트레이트
시바스리갈은 스코틀랜드 스페이사이드 지역을 대표하는 블렌디드 싱글몰트 위스키로 스위트한 목 넘김과 향긋한 과일향이 특징입니다.
피트 스모크 스카치 위스키
피트 스모크 스카치 위스노우보드는 스모크한 맛과 향이 특징인 위스키로, 몰트 위스키의 일종입니다.
1 thought on “위스키의 과거 그리고 스카치 위스키 5종 추천”